본문 바로가기
이슈

연예인의 기부는 선행일까? 세액공제 목적일까? 가장 기부를 많이 한 연예인

by 맛객뚱2 2024. 2. 2.
반응형

유재석, 아이유, 이효리 등 많은 연예인들은 매년 수억원씩 기부를 합니다.  그래서 이 기부의 목적이 100% 선행을 위한 것일까, 아니면 기부금 세액공제를 통한 절세 목적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항간에서는 연예인들은 기부하면 이미지도 챙기고, 절세도 할 수 있으니 연예인들 기부하는거 대단하게 생각할 것도 아니라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연예인들의 기부금은 얼마나 세액공제가 되는지, 선행을 위한 기부인지 절세를 위한 기부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연예인 기부 명단

 

작년 초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 일대에 큰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이 안타까운 사건에 연예인들의 훈훈한 기부 릴레이가 펼쳐졌습니다.

 

가수 임영웅은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원을 기부했고, 김희선과 영탁은 대한적십자사에 1억원씩 기부했습니다.

 

현빈, 손예진 부부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2억원을 함께 기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슈가, 정우성, 이정재도 각각 1억원씩 기부했습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무너진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돕기위해 배우 이영애가 1억원을 기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우크라이나를 위해 나르샤가 1천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이런 다양한 국가적, 세계적 재난 상황에 매번 기부할만큼 스타들의 수입은 어마어마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특히 국민MC 유재석은 산불 피해, 코로나 피해, 태풍 피해 등 다양한 국가적 재난이 있을때마다 꾸준히 기부하여 최근 기부액만 10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유재석 뿐만 아니라 배우 신민아도 코로나, 산불 등 국가적 재난이 일어날 때마다 매년 억대의 기부를 하는 기부천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매번 사회적 선행을 실천하는 연예인들이지만 이들을 향한 삐딱한 시선 또한 존재합니다. 과연 연예인들의 기부금은 정말 절세목적일까요?

 

연예인 기부금 세액공제 팩트체크

연예인들이 낸 기부금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부금 중 일부 금액만 절세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기부금에는 정치, 법정, 종교,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등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정치기부금 : 후원하는 정당, 정치인이나 선거관리위원회에 기부한 금액
  • 법정기부금: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에 낸 기부금
  • 지정기부금(종교, 비종교): 종교단체나 공익단체에 낸 기부금
  •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우리사주조합에 낸 기부금

 

연예인들이 정치나 종교 관련 단체에 기부금을 냈을 시 논란의 소지가 생길 수 있어 법정기부금이나 지정기부금만 다뤄보겠습니다.

 

1. 법정기부금(특례기부금)

법정기부금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국립대병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위문금품 등 단체에 납부한 기부금을 뜻합니다.

 

법정기부금은 1천만원 이하 기부금에 대해서는 15%, 1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30%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액공제한도가 없어 얼마를 기부하든 그 기부금의 15%(혹은 30%)를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지정기부금

지정기부금은 사회복지단체, 문화예술단체, 환경보호단체 등 문화예술이나 환경과 관련된 단체에 기부한 금액입니다.

 

지정기부금은 법정기부금과 세액공제률이 같습니다. (1천만원 이하 15%, 1천만원 초과 30%) 그리고 법정기부금+우리사주조합기부금+지정기부금의 금액을 합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지정기부금에는 세액공제한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지정기부금은 근로소득금액의 30%를 한도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소득금액이 10억인 연예인이 아무리 많은 금액을 기부하더라도 10억의 30%인 3억밖에 공제받지 못합니다.

 

 

글을 마치며..

연예인들이 기부를 많이 하는 것은 절세와 이미지를 위해서이다 라는 말은 오해의 소지가 있어보입니다. 왜냐하면 1억을 기부하면 3천만원은 돌려받을 수 있지만 7천만원은 기부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7천만원도 매우 큰 금액입니다. 게다가 1억만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매년 10억 가까이 기부하는 연예인도 많습니다. 

 

따라서 기부의 목적보다는 기부하는 마음과 선행을 생각하며 국가적 재난에 항상 기부로 함께하는 연예인들을 응원해줍시다.

 

 

 

 

 

 

있습니다.

 

 

 

 

 

 

 

 

 

 

댓글